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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 전체
  • 서비스
  • 가입/탈퇴
  • 차량조회
  • 리포트
  • 명의이전
  • 전자계약
  • 안심거래
  • Q. NICE블루마크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NICE블루마크는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에요.
    현재는 내차 이력 조회, 리포트 발급, 소유권 이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앞으로 '상품용 차량 조회 서비스' 등 더욱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Q. NICE블루마크는 어디서 운영하는 건가요?
    NICE블루마크는 국내 최대 신용평가그룹인 NICE의 계열사 NICE Data&Research(이하 'NICE D&R')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NICE D&R은 국내 주요 금융, 제조, IT 기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데이터와 솔루션을 제공해요.
  • Q. 다른 차량 조회 서비스와 차별점이 있나요?
    먼저 NICE는 자동차를 판매, 중개하는 회사가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시세, 차량 이력과 같은 정보를 이해관계 없이 투명하게 제공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 다양한 차량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5곳 이상의 공공기관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지만,
    NICE블루마크에서는 한 번에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투명하고 공정한 정보의 유통을 위해
    종합리포트를 무료(최초 2회)로 제공해드려요.
  • Q. NICE표준시세는 무엇인가요?
    NICE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차 시장의 실제 매물을 분석하고, 매월 최신화된 표준시세를 산정해요.
    NICE표준시세는 국내 주요 금융사, 자동차 플랫폼 등에서 차량의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어요.
    특히 NICE는 자동차를 직접 판매, 중개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공정한 시세를 제공할 수 있어요.

    단, NICE표준시세는 차량의 옵션, 사고여부 등 개별적인 변수는 반영되지 않았으며,
    회원님이 선택하신 세부 모델에 따라 시세가 달라질 수 있어요.
  • Q. 민간 정비이력이 무엇인가요?
    '민간 정비이력'이란 자동차 제조사 의 직영 서비스 센터가 아닌 '민간 정비소의 정비이력'을 말해요.
    NICE D&R은 정비전산협의회 소속인 '아델정보, 인트라밴, 케이비드'와 정비전산협의회가 설립한 '오토데이타뱅크',
    비정형 데이터 처리 전문 업체인 '씨즈데이터'와 협약을 체결했어요.
    이를 통해 국내 정비소 수 기준 75% 이상에 달하는 민간 정비이력을 조회하고, 표준화한 데이터를 회원사에 제공하고 있어요.
  • Q. 제휴 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고객센터 - 문의하기'를 통해 제휴 요청사항을 남겨주세요.
    [업체명, 제휴 목적, 요청 데이터, 예상 조회량] 등 구체적인 정보를 남겨주시면
    이메일을 통해 이후 절차를 안내 드릴게요.

    단, 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남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Q. 문의사항을 남겼는데 답변이 오지 않아요.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보통 1~3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주말/공휴일 제외).

    그럼에도 답변이 오지 않는 경우, NICE블루마크에서 보낸 발신 메일에 답장을 보낸 것이 아닌지 다시 확인해주세요.
    NICE블루마크 발신 메일은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이기 때문에 답장을 확인할 수 없어요.
    번거로우시겠지만 '고객센터' -> '문의하기'에 다시 한 번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확인해드릴게요.
  • Q. 회원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네, NICE블루마크는 회원만 이용할 수 있어요.
    차량정보는 개인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인증을 마친 회원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다만, 리포트 샘플을 보거나 문의하기 등의 기능은 비회원도 이용하실 수 있어요.
  • Q. 차가 없어도 가입할 수 있나요?
    네, 차가 없어도 만 14세 이상의 본인인증을 완료한 분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요.
  • Q. 외국인도 가입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의 통신사 본인인증만 진행할 수 있다면 외국인인 경우에도 가입할 수 있어요.
  • Q. 이메일(아이디) 주소를 잘못 적었는데 고칠 수 있나요?
    이메일 주소를 잘못 적거나 바꾸고 싶으신 경우에는 '고객센터' -> '문의하기'를 통해 요청해주세요.
  • Q. 비밀번호를 바꿀 수 있나요?
    홈페이지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에서 비밀번호란 우측에 '연필' 아이콘을 눌러 바꿀 수 있어요.
  • Q. 휴대폰 번호를 바꿀 수 있나요?
    홈페이지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에서 휴대폰 번호란 우측에 '연필' 아이콘을 눌러 바꿀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를 바꾸기 위해 간단한 본인인증이 진행돼요.
  • Q. 회원을 탈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 -> '회원탈퇴'를 클릭해주세요. 서비스 부정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탈퇴 시점부터 30일 동안은 다시 가입할 수 없어요.
  • Q. 차량 정보 조회는 무료인가요?
    네,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로 조회할 수 있어요.
  • Q. 공동 명의 차량도 조회할 수 있나요?
    "NICE블루마크 회원 정보가 '대표 소유주'라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대표 소유주가 아니라면 조회가 되지 않아요.

    NICE블루마크는 공공기관 시스템을 통해 차량 정보를 조회해요.
    공공기관 시스템상 대표 소유주가 아닌 경우, 공동 명의 차량을 조회할 수 없어요."
  • Q. 매매상품용 차량도 조회할 수 있나요?
    "현재까지는 개인 소유 차량만 조회할 수 있지만,
    곧 매매상품용 차량 조회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에요.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려요."
  • Q. 법인 차량도 조회할 수 있나요?
    "현재까지는 본인 명의의 개인 소유 차량만 조회할 수 있어요.
    법인차량 조회 서비스도 출시 검토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Q. 다른 사람의 차량도 조회할 수 있나요?
    "본인 명의의 개인 소유 차량만 조회할 수 있어요.
    NICE블루마크는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차량정보)를 보호하고 있어요."
  • Q. 최신정보가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내차 정보에 최신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면
    '내차고' 페이지 우측 상단에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업데이트 주의사항
    ㆍ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여러 기관의 정보를 조회해요.
    ㆍ업데이트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 횟수는 월 5회로 제한되어 있어요.
    ㆍ같은 날에 업데이트를 여러 번 누르는 경우에는 횟수가 차감되지 않아요.
    ㆍ업데이트 횟수가 초과되었다면 다음 달 1일부터 다시 업데이트할 수 있어요.
    ㆍ예 : 1월 1일, 2일, 3일, 4일, 5일에 업데이트했다면 2월 1일부터 다시 업데이트할 수 있어요.

    그래도 최신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면 전산에 등록되지 않았거나 NICE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보일 수 있어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고객센터' -> '문의하기'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Q. 조회가 되지 않는 차량이 있나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조회되지 않을 수 있어요.

    ㆍ공동 명의 차량이면서 본인이 대표 소유주가 아닌 경우
    ㆍ타인 명의의 차량인 경우
    ㆍ법인 차량인 경우
    ㆍ매매상품용 차량인 경우
    ㆍ최근 출시(1개월 이내) 차량인 경우
    ㆍ연식이 오래된 차량(2005년 이전)으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
    ㆍ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병행수입 차량인 경우
    ㆍ상용/특수 차량인 경우
  • Q. NICE 자동차 종합리포트가 무엇인가요?
    "NICE 자동차 종합리포트는 정비 이력, 주행 이력, NICE 표준 시세 등 다양한 차량 정보를 담은 리포트예요.
    국내 최대 신용평가그룹 NICE가 인증한 리포트로, 중고차 거래할 때도 믿고 사용할 수 있어요.
    차량 소유주가 원하는 정보들만 선택해 이메일, 카카오톡, 문자로 손쉽게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어요.
    최초 2회는 무료로 제공되니 안심하고 리포트를 발급받아 보세요.
    내차고에서 '리포트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 Q. 리포트는 무료로 발급할 수 있나요?
    "최초 2회는 무료로 발급할 수 있어요.
    무료 발급 횟수가 초과하면, 본인이 결제할 때는 10,000원 / 받는 사람이 결제할 때는 20,000원이 청구돼요."
  • Q. 리포트는 언제 활용할 수 있나요?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서 리포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ㆍ중고차 거래 시, 내차 정보를 증명하고 싶을 때
    ㆍ중고차 거래 시, 구매할 중고차의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하고 싶을 때
    ㆍ내차 이력을 직접 확인하고 싶을 때

    단, 리포트 정보를 임의로 조작하는 경우, 사문서 위조죄에 해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형법 제231조(사문서등의 위조ㆍ변조)
    ㆍ행사할 목적으로 권리ㆍ의무 또는 사실증명에 관한 타인의 문서 또는 도화를 위조 또는
    변조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Q. 리포트를 위조ㆍ조작할 수 있지 않나요?
    "상대방이 리포트를 조작했을 경우가 우려된다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ㆍ리포트는 최대한 NICE블루마크에서 발급한 URL 형태로 확인해주세요.
    ㆍ리포트 발급 날짜가 최근 1개월 이내인지 확인해주세요.
    ㆍ리포트 첫 페이지 왼쪽 상단에 인증번호가 기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ㆍ리포트 마지막 페이지 하단에 NICE D&R 각인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래도 위조ㆍ조작이 의심된다면 NICE블루마크 사이트의 고객센터를 통해
    발급된 리포트 인증번호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형법 제231조(사문서등의 위조ㆍ변조)
    ㆍ행사할 목적으로 권리ㆍ의무 또는 사실증명에 관한 타인의 문서 또는 도화를 위조 또는
    변조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Q. 리포트는 법적 효력이 있나요?
    "NICE 자동차 종합리포트는 투명한 중고차 거래를 위해 NICE에서 제공한 참고 자료에 해당해요.
    법적 효력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이를 위조하거나 조작하는 경우에는 형법 제231조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어요."
  • Q. 발급한 리포트는 만료 기한이 있나요?
    "정상적으로 결제된 리포트는 '마이페이지' -> '리포트보관함'에서 365일 24시간 횟수 제한 없이 조회할 수 있어요.
    하지만 상대방의 리포트를 받으신 경우라면, 리포트 발급 일자를 확인해주세요.
    발급 일자가 1개월 이상 과거라면 주행거리, 정비이력 등 자동차 정보에 변동이 있을 수 있어요."
  • Q. 리포트에 있는 정보가 잘못되었다면 어떻게 하나요?
    "리포트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에 등록된 정보를 조회하지만,
    혹시 잘못된 정보가 노출된다면 '고객센터' ->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사항을 남겨주세요."
  • Q. 리포트 발급을 취소ㆍ환불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단순 변심에 의한 취소ㆍ환불은 어려워요.
    리포트 정보가 조회되는 동시에 공공기관을 통해 조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스템상 취소하기는 어려워요.
    취소ㆍ환불에 관한 자세한 안내는 결제 화면과 약관 정보에 제공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Q. 리포트는 반드시 차량 소유주가 결제해야 하나요?
    "리포트를 받는 사람이 결제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어요.
    리포트 결제 화면에서 받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이메일)'를 입력하시면
    해당 정보로 결제 요청 URL 링크가 발송돼요.
    결제가 완료되면 동일한 연락처로 리포트 URL이 발송돼요."
  • Q. 회원만 소유권 이전등록을 신청할 수 있나요?
    "자동차 소유권을 바꿀 때에는 양도인(차를 판매하는 사람)과 양수인(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있어요.
    양도인은 반드시 NICE블루마크 회원이어야 하지만, 양수인은 회원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양도인이 양수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입력하신 연락처로 전자서명과 이전등록비용 납부 요청 URL이 발송돼요."
  • Q. 이전등록을 신청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할 것이 있나요?
    "이전등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을 확인해주세요.

    준비물
    ㆍ휴대폰(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매매 정보
    ㆍ주행거리
    ㆍ매매 계약일
    ㆍ매매 금액
    ㆍ잔금 지급일
    ㆍ차량 인도일

    양수인 정보
    ㆍ양수인 이름
    ㆍ양수인 생년월일
    ㆍ양수인 휴대폰 번호
    ㆍ양수인 주소(호수까지)"
  • Q. 이전등록은 365일 24시간 신청할 수 있나요?
    "먼저, 이전등록 신청은 크게 양도인(판매자)과 양수인(구매자)의 신청 절차로 구분할 수 있어요.

    1. 양도인 절차

    1-1) 양도신청
    ㆍ차량양도 및 양수인 정보 입력(NICE블루마크 웹사이트)
    ㆍ365일 24시간 가능

    1-2) 전자서명
    ㆍ양도증명신청서 확인 및 서명(모바일 URL)
    ㆍ365일 24시간 가능

    2. 양수인 절차

    2-1) 전자서명
    ㆍ양도증명신청서 확인 및 서명(모바일 URL)
    ㆍ오후 4시(주말/공휴일 제외) 이후 서명 완료 시, 다음 영업일 가상 계좌 발급

    2-2) 비용납부
    ㆍ이전등록비용 납부(모바일 URL)
    ㆍ오후 4시 30분(주말/공휴일 제외) 이후 납부 시, 다음 영업일 심사 진행

    *비용 납부 이후, 보통 30분 이내로 승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 Q. NICE블루마크는 어떻게 온라인으로 자동차 명의를 이전할 수 있나요?
    "NICE블루마크는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자동차 온라인대리등록 시범 서비스로 선정되었어요.
    따라서 NICE블루마크에서 진행한 온라인 소유권 이전등록 절차는 모두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연동돼요.
    구청에 가지 않고도, 안전하고 간편하게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해보세요. "
  • Q. 이미 이전등록비용을 납부했는데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이전등록비용에는 공채, 취등록세, 전자수입인지, 수입증지 등 다양한 세금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미 납부된 세금에 대해서는 NICE블루마크에서 환불해드리기 어려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환불이 필요하다면 국세청을 통해 환불을 신청해야해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NICE블루마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 Q. 온라인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나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된다면 근처 등록관청을 통해 소유권을 이전해야 해요.

    자동차
    ㆍ하이브리드/전기차
    ㆍ승합차/화물차/특수차
    ㆍ법인/사업자용 차량
    ㆍ압류/저당이 있는 차량
    ㆍ영업용도(택시 등) 이력이 있는 차량

    소유주
    ㆍ본인 명의 차량이 아닐 때
    ㆍ양도인이 공동소유자일 때
    ㆍ양수인이 공동소유자 등록을 원할 때
    ㆍ양수인이 자동차의무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을 때
    ㆍ양수인이 외국인일 때
    ㆍ비과세감면 혜택을 원할 때(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ㆍ증여나 상속일 때
    ㆍ공채를 매입하길 원할 때

    번호판
    ㆍ번호판 변경을 원할 때
    ㆍ지역 번호판(서울1가1234)일 때
  • Q. 전자서명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양도인(판매자)가 NICE블루마크에서 명의이전을 신청하면,
    양도인부터 양수인까지 순차적으로 서명을 진행해요.
    ‘berit 전자서식’이라는 발신자가 보낸 카카오 알림톡을 확인해주세요.

    서명 순서 : 명의이전 신청 > 양도인 서명 > 양수인 서명
  • Q. 전자서명 알림톡이 오지 않아요.

    주로 3가지 원인이 있어요.


    1.전자서명 시스템 지연인 경우
    보통 신청 후 30초 이내에 발송되지만, 전자서명 담당 업체의 시스템 처리 속도에 따라 최대 1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어요.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알림톡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2.카카오톡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
    전자서명 알림톡은 ‘NICE블루마크’가 아닌 ‘berit 전자서식’이라는 발신자가 보내 드려요.
    ‘berit 전자서식’에서 발송한 알림톡을 확인해주세요.

    3.시스템 오류인 경우
    ‘berit 전자서식’은 NICE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관리하고 있어요. 해당 업체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 알림톡이 오지 않을 수 있어요.
    NICE블루마크 고객센터(02-2122-4726)로 문의해주세요.
  • Q. 모두 서명을 끝냈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양수인(구매자)에게 ‘납부 안내’ 알림톡을 보내 드릴 거예요.


    보통 10분 내로 받아 보실 수 있어요.
    공단에서 세금 정보를 생성하는 시간이 지연되면 최대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어요.
    영업일 오후 4시 이후에 서명을 마쳤다면, 다음 영업일 오전 중에 납부 안내 알림톡을 보내 드려요.
    주말/공휴일에 서명을 마친 경우에도, 다음 영업일 오전 중에 납부 안내 알림톡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하고 정확한 금액을 납부해주세요.

    *주의사항
    홈택스(국세청)에서 자동차 취득세를 따로 납부하시면 안돼요.
  • Q. 양수인 정보를 잘못 입력했어요.

    양도인(판매자)이 NICE블루마크에서 정보를 수정한 후, 새로 신청하셔야 해요.

    기존 전자서식 알림톡을 무시하고, 새롭게 받은 전자서식 알림톡에 다시 서명해주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02-2122-4726)로 문의해주세요.
  • Q. 이전등록비용은 어떻게 납부하나요?

    양수인(구매자)이 전자서명을 마치면 ‘납부 안내’ 알림톡을 보내 드려요(발신자 : NICE블루마크).

    가상계좌번호납부 금액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납부해주세요.

  • Q. 납부 시간이 정해져 있나요?

    은행 영업시간(09:30~16:30)중에만 납부할 수 있어요.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완료 시각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주세요.


    전자서명 완료 시각
    오후 4시 이전 당일 가상계좌 발송
    오후 4시 이후 다음 영업일 오전 가상계좌 발송


    비용납부 완료 시각
    오후 4시 30분 이전 당일 심사 완료
    오후 4시 30분 이후 다음 영업일 신규 가상계좌 발급
  • Q. 이전등록 대행수수료가 있나요?

    3만원의 대행수수료가 이전등록비용에 포함되어 있어요.


    *이전등록비용 = 취득세+공채(할인)+수입인지+수입증지+전자납부수수료+대행수수료(3만원)

  • Q. 이전등록비용을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이전등록비용은 환불이 되지 않아요.
    세금은 환불이 불가하고, 납부 즉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명의이전 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환불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려요.

  • Q. 자동차책임보험이 무엇인가요?

    양수인(구매자)이 전자서명을 마치면 ‘납부 안내’ 알림톡을 보내 드려요(발신자 : NICE블루마크).

    가상계좌번호납부 금액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납부해주세요.

  • Q. 보험 유효 기간을 어떻게 가입해야 하나요?

    명의이전을 신청하는 날에 보험이 유효해야 해요.

    예) 명의이전 신청일 : 2월 10일
          보험 유효 기간 설정일 : 반드시 2월 10일을 포함

  • Q. 양도인(판매자)의 기존 보험은 어떻게 해지하나요?

    보험 해지 및 청약 철회 등의 문의는 보험사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 Q. 양수인(구매자) 보험 미가입으로 심사가 거절되었어요.

    양수인이 보험을 가입한 후, 양도인이 처음부터 다시 신청해야 해요.

    양도인 고객님께 재신청 알림톡을 보내 드리니 쉽게 재신청할 수 있어요.
    전자서명도 새로운 양식을 보내 드리니, 반드시 새로 받으신 알림톡을 통해 서명을 진행해주세요.
  • Q. PC, 모바일 모두 신청할 수 있나요?

    네, PC와 모바일 모두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폰이 필요해요.

  • Q. 신청 현황을 알고 싶어요.

    양도인(판매자)가 NICE블루마크에서 명의이전을 신청하면,
    양도인부터 양수인까지 순차적으로 서명을 진행해요.
    전자서명 알림톡은 berit 전자서식이라는 알림톡으로 발송되니 카카오톡을 확인해주세요.


    서명 순서 : 명의이전 신청 > 양도인 서명 > 양수인 서명
  • Q. 신청을 철회할 수 있나요?

    이전등록비용(취득세 등)을 납부하기 전에는 고객센터(02-2122-4726)를 통해 신청 철회가 가능하지만, 납부한 후에는 심사가 자동 실시되어 철회가 불가해요.

  • Q. 주말, 공휴일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네, 주말/공휴일에도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이전등록비용 납부 안내는 다음 영업일 오전에 받아 보실 수 있어요.

  • Q. 비용을 납부하면 심사를 시작하나요?

    네, 양수인(구매자)이 이전등록비용을 납부했다면 심사를 기다려 주세요.

  • Q. 심사는 얼마나 걸리나요?

    보통 30분 이내로 심사가 완료돼요.
    단, 한국교통안전공단 점심 시간대에는 1~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어요.

  • Q. 심사 결과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심사가 완료되면, 양도인과 양수인 모두에게 카카오 알림톡으로 심사 결과를 보내 드려요.

  • Q. 심사 후 자동차등록증은 어디서 발급하나요?

    2가지 방법(직접 방문/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어요.
    *NICE블루마크는 자동차등록증을 직접 발급할 수 없어요.


    1.직접 방문
    차량등록사업소, 시/군/구청
    주민센터(동사무소)

    2.온라인 발급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 접속
    우측 상단 ‘나의 민원’ 메뉴 접속
    공동인증서 인증 후 발급

  • Q. 특약도 작성할 수 있나요?
    네, 특약도 작성할 수 있어요.
    판매자(양도인)가 특약을 먼저 작성하고, 해당 내용을 구매자(양수인)가 확인한 후, 동의하거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어요.
  • Q. 계약서 비용은 누가 결제하나요?
    차량 소유주인 판매자(양도인)가 결제해요.
    계약서 생성과 서명을 위해 3천원이 비용이 발생해요. 카드, 간편결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하실 수 있어요.
  • Q. 계약서에 정보가 잘못 적혀 있어요.
    서명하기 전이라면 계약서를 수정할 수 있어요.
    판매자(양도인)가 계약서 정보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는 구매자(양수인)가 계약서 수정을 요청할 수 있어요. 서명을 이미 끝낸 경우에는 수정, 환불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려요.
  • Q. 계약을 작성하면 명의이전이 되나요?
    전자계약과 명의이전은 다른 서비스예요.
    NICE블루마크 전자계약은 중고차 매매 계약서를 생성하고 서명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 명의이전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NICE블루마크 명의이전 서비스 를 이용하셔야 해요.
  • Q. 서명은 어느 시점에 진행하나요?
    NICE블루마크를 통해 계약 정보를 입력하고, 구매자(양수인)가 계약에 동의하면 서명을 진행해요.
    ‘나이스다큐’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해드리면, 판매자 → 구매자 순서로 서명을 진행하시면 돼요.
  • Q. 서명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나요?
    네,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진행해요.

    계약서 정보 입력은 NICE블루마크 웹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전자서명은 ‘나이스다큐’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진행해요.
  • Q. 서명에 만료 기한이 있나요?
    네, 계약서가 발급된 시점부터 7일 이내에 양 측의 서명이 완료되지 않으면 전자계약이 만료돼요.
    환불 규정에 따라 계약서가 만료되더라도 환불 처리가 되지 않아요.
  • Q. 서명 후 계약을 철회할 수 있나요?
    NICE블루마크는 계약의 보조 수단을 제공할 뿐, 계약 체결 및 철회 과정에 개입하지 않아요. 서명 후 계약 철회에 관해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합의해주세요.
    단, 환불 규정에 따라 계약을 철회하더라도 환불 처리가 되지 않아요.
  • Q. 서명한 계약서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 > 전자계약 > 계약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서명한 계약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만료 기한이 없으니 언제든지 계약서를 다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단, 회원을 탈퇴하시면 계약서 열람이 어려워요.
  • Q. 서명한 계약서를 인쇄할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 > 전자계약 메뉴에서 ‘계약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NICE다큐 계약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NICE다큐 계약서를 열고 다운로드하신 후에 인쇄를 진행주세요.
  • Q. 분쟁 시, 서명한 계약서를 활용할 수 있나요?
    네, 전자서명법과 전자문서법 등의 법률에 의거해서 서명한 계약서를 분쟁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안내 화면 내에 ‘법적 효력 안내’를 확인해주세요.
  • Q. 서명한 계약서 위 · 변조할 수는 없나요?
    NICE다큐 시스템은 TSA(시점 확인 서비스)와 분산 저장 블록체인 기술 등을 통해 위·변조를 철저하게 방지하고 있어요. 또한, 서명자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계약서 조작 시 형법 제231조(사문서 등의 위조·변조) 등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어요.
  • Q. 신청하면 구매자에게 알림이 가나요?
    네, 차량 소유주인 판매자(양도인)가 신청하는 즉시, 구매자에게 ‘안심거래 요청 확인’ 알림톡이 발송돼요. 거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매자가 알림톡을 확인한 후, 동의를 마쳐야 안심계좌를 받아 보실 수 있어요.
  • Q. 돈은 언제 입금하면 되나요?

    구매자(양수인)는 NICE 안심 계좌 알림톡을 받으면 거래대금을 이체해주세요. 거래대금을 이체하면 판매자(양도인)에게도 알림톡과 이체 확인증을 보내 드려요.


    보내주신 거래대금은 NICE블루마크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 Q. 차량은 언제 주고 받으면 되나요?
    구매자(양수인)가 NICE 안심 계좌에 거래대금을 이체했다는 알림톡을 받으면 차량을 넘겨 주세요.
    NICE 안심 계좌는 거래대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명의가 이전된 것이 확인되면 판매자(양도인)가 입력한 계좌번호로 거래대금을 보내 드려요.
  • Q. 명의이전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온라인 신청 / 등록관청 방문 2가지 방법이 있어요.


    간편한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NICE블루마크 명의이전 서비스 를 이용해보세요.

  • Q. 안심계좌는 안전한가요?

    네, NICE페이먼츠의 NICE PAY 에스크로(*) 계좌를 통해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어요.
    NICE PAY 에스크로 서비스는 국내 최대 금융 인프라 그룹 NICE가 보증하는 매매보호서비스예요.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공식 에스크로 사업자(결제대금 예치업 등록번호: 02-006-00041)로서 금융인프라 부문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만들고 있어요.


    (*)에스크로 :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거래합의 및 결제, 상품배송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거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3자(공식 에스크로 사업자)가 전자상거래대금의 입출금을 공정하게 관리하여 매매보호 및 안전거래를 구현하는 서비스
  • Q. 안심계좌번호는 언제 발급되나요?
    NICE 안심계좌번호는 구매자(양수인)가 안심거래 요청 알림톡을 통해 구매자 정보 입력, 동의를 마치는 즉시 발급돼요. 안심계좌번호와 금액 정보를 구매자(양수인)에게 알림톡으로 보내 드려요.
  • Q. 구매자가 입금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구매자(양수인)가 NICE 안심 계좌에 거래대금을 입금하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안심 계좌 이체 확인증을 카카오 알림톡으로 보내 드려요.


    발신자가 NICE블루마크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 Q. 안심계좌번호가 만료될 수 있나요?
    안심계좌번호가 발급된 시점부터 7일 동안 차량 명의가 이전되지 않으면 안심계좌는 만료돼요.
    거래를 다시 원하신다면, 판매자가 처음부터 다시 신청하셔야 해요.
  • Q. 명의이전은 언제 진행하면 되나요?
    구매자(양수인)가 NICE 안심계좌에 거래대금을 이체했다는 알림톡(안심 계좌 이체 확인증)을 받으면 차량을 인도하고 명의이전 을 진행해주세요.
  • Q. 명의이전은 누가 신청하는 건가요?
    판매자(양도인)가 차량을 인도한 후 명의이전을 신청할 수 있어요. 차량을 인도했다면 알림톡을 통해 판매자는 차량 인도 확인 버튼을, 구매자는 차량 수령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Q. 명의이전이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NICE블루마크에서 본인 차량을 조회하거나 내차고를 업데이트 해보세요.


    명의가 변경되었다면 판매자는 조회가 불가능하고, 구매자는 조회가 가능해요.

  • Q. 판매자에게 거래대금이 언제 지급되나요?

    거래대금은 2가지 조건이 확인되면 판매자에게 지급해 드려요.


    조건 1. 차량 수령 확인
    구매자가 안심계좌에 대금을 이체하면, ‘차량 수령’ 확인 요청 알림톡을 보내 드려요. 구매자가 ‘차량 수령’ 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명의이전이 완료되더라도 명의이전일로부터 2일 후 입금돼요. 판매자에게 거래대금을 빠르게 지급하고 싶다면, ‘차량 수령’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조건 2. 명의 이전 확인
    NICE 안심 계좌에 정확한 금액이 입금된 시점으로부터 해당 차량의 명의가 이전되었는지 NICE블루마크가 자동으로 확인해 드려요. 명의이전 여부는 주말, 공휴일 상관 없이 1일 2회 확인해요. 명의가 이전되었다면, 확인 즉시 판매자에게 거래대금이 지급돼요.

  • Q. 명의이전 후 돈이 입급되지 않아요.
    NICE블루마크는 1일 2회 명의이전 여부를 확인해요. 명의이전이 확인된다면 즉시 거래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해드리지만, 1일 2회 확인하기 때문에 즉시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최대 1일 소요).
  • Q. 안심거래를 중도 철회할 수 있나요?

    중도 철회를 원하실 경우 고객센터 로 문의해주세요.


    판매자와 구매자 양측의 의사가 확인되면 구매자(양수인) 고객님의 환불 계좌로 거래대금을 다시 보내 드릴게요.


    단, 안심계좌가 발급되는 동시에 가상계좌 이용료 등이 발생하는 관계로 안심거래 수수료를 제외하고 거래대금에 해당하는 금액만 환불되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 Q. 대금지급을 증빙할 수 있나요?
    판매자에게 거래대금이 지급되어 안심거래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거래대금 지급 확인증을 보내 드려요. 마이페이지 > 안심거래 메뉴 혹은 알림톡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